더 뉴 스포티지R 카울 커버와 웨더스트립 후드 교체 DIY
차량에 보면 와이퍼 아래로 플라스틱 덮개가 가리고 있는 부분이 있다.
엔진부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는 부분의 플라스틱이 카울 커버이고, 고무가 웨더스트립 후드이다.
차가 꼬질꼬질해서, 이 부분을 교체해 주고 싶었다.
커버를 들어내면 커버와 유리 부분 사이를 닦아줄 수 있게 되고, 또 닦아주면 깨끗해지지 않을까 싶어서였다.
우선, 모비스부품대리점에서 부품을 사왔다.
부품 가격은 아래와 같다.
861503W500 커버 어셈블리-카울 톱(COVER ASSY-COWL TOP) 39,600원
864303W000 웨더스트립-후드(W/STRIP-HOOD) 5,170원
그리고 이번에 구매한 1/2 복스이다.
이것의 가격은 33,980원.
와이퍼암을 보면 플라스틱 덮개 같은 것이 덮혀 있고, 이 부분은 일자 드라이버로 젖혀 주었다.
그러고 나면 14mm 복스로 풀 수 있다.
와이퍼암이 잘 안 빠진다고 생각될 수 있는데, 이리저리 돌려가며 빼야 한다.
와이퍼암을 뺐다면, 다음으로는 카울 커버의 볼트를 빼야 한다.
십자 드라이버는 거들 뿐, 커버 아래쪽에 볼트 나사가 튀어 나와 있는 부분을 손으로 위쪽으로 꾹 눌러주면 올라온다.
웨더스트립 후드는 양쪽 끝이 양면 테이프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주저 말고 그냥 뜯어 내자.
조수석쪽 커버에는 워셔액 노즐이 연결되어 있다.
어떻게 빼야 할지 당황스러울 텐데, 참고할 수 있도록 사진을 첨부해 두었다.
워셔액 노즐까지 뺐다면, 커버를 살살 벗겨내면 된다.
드디어 카울 커버 아래의 민낯(?)을 볼 수 있게 된다.
열심히 닦아내 보자.
나는 어느 정도(?)에서 포기했다.
어차피 완벽을 기할 수는 없을 것 같으니, 본인이 타협하고 싶을 때까지 닦아내자.
나처럼 워셔액 노즐을 따로 구매하지 않았다면, 기존의 워셔액 노즐을 이식한다.
커버를 끼워줄 때는 워셔액 노즐부터 잘 챙겨주도록 하고, 또 커버의 끝부분이 유리 끝에 잘 닿았는지 보기로 한다.
카울 커버 위로 웨더스트립 후드를 차곡차곡 꽂아주고, 양쪽 끝의 고무도 위치를 잘 잡아주자.
마지막으로 와이퍼암을 다시 달아주면 되는데, 위치가 잘 맞는지 워셔액을 뿌려가며 확인해 주자.
사진을 보면, 맨 처음 사진이랑 와이퍼암 위치가 좀 다른 걸 알 수 있다.
대세에 지장 없는 것 같으니, 무시하기로 했다.
이렇게 하면 DIY 끝.
참고자료
더 뉴 스포티지R - 카울 커버 셀프 클리닝 DIY
안녕하세요~ 셀프 DIY를 즐기는 Never DIY입니다. 이번에 도전해 볼 셀프 DIY는 카울 클리닝입니...
blog.naver.com